
Grace PCIT
Counseling Center
부모아동 상호작용 치료/코칭/상담
PCIT란?
"Education is the most powerful weapon which you can use to change the world". Nelson Mandela
PCIT를 소개합니다
PCIT는 미국 플로리다 대학의 임상심리학자인 아이버그(Dr. Shiela Eyberg) 교수가 처음 개발했고, 지금은 널리 알려져 병원과 학교 그리고 상담코칭센터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부모 코칭입니다. PCIT는 경험적 근거에 바탕을 둔 단기치료로서 부모-자녀 관계의 질을 높이고 부모-자녀 관계 패턴의 변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PCIT는 아동의 정서와 행동의 문제를 다루기 위해 놀이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놀이치료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PCIT는 놀이치료 그 이상의 아주 특별한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부모와 아이가 함께 놀이하는 바로 그 현장에서 코칭이 이루어지기에 아주 매력적인 코칭이라 할 수 있습니다.
PCIT는 이론적인 면에서는 애착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바탕으로 행동치료와 놀이치료를 독특하게 결합한 코칭 프로그램으로서 부모에게 효과적인 양육 기술을 코칭함으로 부모-자녀 관계를 증진시켜 줍니다.
만 2세에서 7세 사이 아동과 부모를 주 대상으로 하고 있고, 말 안듣는 아이, ADHD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이, 강박증과 정서 및 불안장애가 있는 아이, 자폐, 아스퍼거 증세를 보이는 아이, 대인관계나 사회적인 상호작용의 질과 양이 적은 아이들에게 효과가 검증되었습니다.
구성
PCIT의 구성은 CDI (Child Directed Interaction, 아동주도 상호작용) 약 6~8회기와 PDI(Parent Directed Interaction, 부모주도 상호작용) 약 6~8회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DI 단계에서는 아동 중심으로 놀이가 진행되는데, 이 단계에서 부모와 아동이 친밀해지며 아동의 자존감이 높아지며, 산만함이나 불안이 현저히 치료되며 집중력과 안정감이 향상됩니다.
PDI 단계에서는 이미 친밀감이 향상된 상황에서 순종 놀이가 추가되는데, 놀이에서부터 순종을 즐거운 것으로 연습하면서 실제 생활에서도 부모님의 권위에 기쁘게 순종하게 됩니다.
PCIT의 최종 목표는 엄마가 내 아이의 놀이 치료사가 되도록 코칭을 통해 도와주는 것입니다.
코칭 방법
PCIT의 코칭방법은 인터뷰와 간단한 심리 검사를 한 후에 CDI 기술 교육이 있습니다. 이후에 아동과 어머니는 일반적으로 아동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들을 가지고 치료실에서 놀게 되는데, 치료사는 일방경이 설치된 방음실에서 핀 마이크를 사용하여 이어폰을 끼고 있는 엄마에게 엄마가 아동과 놀 때 사용해야하는 기술들을 코칭합니다.
그리고 주 3~5회 정도를 하루에 5 분씩 PCIT 기술을 사용하여 집에서 놀아주는 숙제를 하게 됩니다.
이 효과는놀라워서 엄마가 PCIT 기술을 익히는것과 아동의 애착치료를 하기에 충분합니다.